롤라이 35 모델과 필름카메라 사용법(필름 넣는 법)

롤라이(Rollei)는 1920년 독일 브라운슈바이크에서 탄생한 카메라 브랜드입니다. 특히 이안 리플렉스 카메라(TLR)인 '롤라이플렉스(Rolleiflex)'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정밀한 독일식 설계와 뛰어난 렌즈 품질, 단단한 내구성으로 유명하며, "작지만 완벽한 카메라"라는 슬로건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1960년대 후반, 롤라이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소형 35mm 필름 카메라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바로 'Rollei 35 시리즈'입니다. Rollei 35는 35mm 풀프레임 카메라 역사상 가장 작은 크기를 자랑합니다. '주머니 속의 명기'라 불리며 뛰어난 휴대성과 놀라운 렌즈 성능으로 지금까지도 많은 필름 카메라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롤라이 35의 주요 특징, 대표 모델, 사용법(필름 장착법),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정리해봅니다.


롤라이 35(Rollei 35) 필름카메라 사용법


1. 롤라이 35 시리즈의 역사

롤라이 35 시리즈는 1966년 포토키나 박람회에서 처음 공개되며 세계에서 가장 작은 35mm 필름 카메라로 주목받았습니다. 포켓에 들어가는 고성능 카메라를 목표로 설계되었으며, 기계식 정밀함과 휴대성의 완벽한 조화로 카메라 역사에 길이 남는 모델이 되었습니다. 노출계 내장, 셀레늄 혹은 CdS 방식, 접이식 렌즈 구조, 완전 수동 조작 등을 갖춘 정통 기계식 콤팩트 카메라로, 완성도 높은 컴팩트 필름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캐논 AE-1 VS 니콘 FM2


2. 롤라이 35 시리즈의 대표 모델

롤라이 35 시리즈는 생산지, 렌즈, 노출계, 외형 마감에 따라 여러 버전으로 나뉩니다.

초기 모델(1966년~1971년)은 독일 브라운슈바이크(Brunswick) 공장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이후 생산 단가 절감을 위해 싱가포르로 생산 기지가 이전되어 대부분의 모델이 싱가포르에서 제작되었습니다. 현재 독일산 모델은 희소성으로 인해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초소형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35mm 필름을 사용하는 풀프레임 카메라입니다. 침동식 렌즈 구조로 렌즈를 본체 안으로 밀어 넣어 휴대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배터리 없이도 작동하는 완전 기계식 카메라로, 셔터(B, 1/2초~1/500초)가 기계식으로 작동합니다. 셔터 속도와 조리개 조절 다이얼이 렌즈 양옆에 배치되어 있고, 필름 감기 레버가 왼쪽 상단에 있는 등 일반 카메라와는 다른 독특한 조작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눈짐작으로 거리를 맞추는 목측식(Zone Focus)이며, 플래시를 장착하는 핫슈가 카메라 하판(바닥)에 위치합니다. 필름도 일반 카메라와 달리 우측에서 좌측으로 이송됩니다.

필름카메라 사용법


대표적인 롤라이 35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Rollei 35 (1966~1974)

  • 최초의 원조 모델. 독일산 생산.
  • 렌즈: Carl Zeiss Tessar 40mm f/3.5
  • 셔터: Compur 기계식 셔터(1/2 ~ 1/500초)
  • CdS 노출계 내장, 상단에 셔터 다이얼, 전면에 조리개 및 셔터 조절

금속제 바디로 묵직하며, 고급스러움과 정밀함을 중시한 수집가용 모델로 평가됩니다.


2). Rollei 35T (Tessar)

  • 렌즈: Tessar 40mm f/3.5 (독일제 Zeiss 렌즈)
  • 싱가포르 생산 초기 모델
  • 노출계는 CdS 방식 유지

35 원조 모델과 외형은 거의 동일하나, 내부 회로가 간소화되면서 가성비 좋은 클래식 롤라이로 평가됩니다.


3). Rollei 35S (Sonnar)

  • 렌즈: Carl Zeiss Sonnar 40mm f/2.8
  • 밝은 조리개와 선명한 콘트라스트, 인물용으로 적합

금속감이 강하며 조작감이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며 고급형 모델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롤라이 35 시리즈의 완성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 MZ세대의 패션아이템, 빈티지 디카와 카메라 구매팁


4). Rollei 35 LED

  • 렌즈: Triotar 40mm f/3.5
  • 셀레늄 대신 LED 노출 표시기 적용 (빨강/초록 표시)

기계식 셔터와 배터리 사용하는 모델로 초보자에게 친숙한 세미 오토 필름카메라입니다.


5). Rollei 35 B

  • 렌즈: Triotar 40mm f/3.5 (Made in Singapore)
  • 셔터: 1/30 ~ 1/500초
  • 셀레늄 노출계 내장( 배터리 불필요)
  • 입문자용, 간편한 조작감, 완전 수동 기계식 카메라

노출계가 상단에 위치해 사용이 간단하면서 조리개, 셔터, 거리 모두 수동 조절을 합니다.


3. 롤라이 35 필름 넣는법

롤라이 35 시리즈는 하단 개폐형(bottom-loading) 구조입니다. 대부분의 카메라는 뒤 커버를 여는 방식이지만, 롤라이는 밑면 전체를 분리해야 필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낯설 수 있지만, 순서를 익히면 간단합니다.

카메라 바닥의 잠금 레버를 OPEN 방향으로 밀어 커버를 분리합니다. 롤라이 35는 일반 필름카메라와 달리 필름이 역방향(우→좌)으로 이송됩니다. 필름이 스프라켓에 제대로 걸리지 않으면 36컷을 다 찍고도 감기 레버가 계속 돌아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롤라이35 사용법


35mm 필름 카트리지를 왼쪽 슬롯에 넣습니다. 필름 리더(끝부분의 구멍 뚫린 부분)를 오른쪽 감기 스풀의 톱니에 끼워 넣습니다. 필름 양쪽의 구멍이 카메라 기어(스프라켓)에 정확히 걸렸는지 확인합니다. 이후 와인딩 레버를 1~2회 돌리며 필름이 정상적으로 이동하는지 확인한 후 필름실 커버를 닫습니다.


4. 롤라이 35 사용법(촬영순서)

롤라이 35 시리즈는 조작부가 독특해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낯설 수 있습니다. 롤라이 35, 35T, 35S 등 상판 아날로그 바늘식 노출계를 사용하는 모델을 기준으로 촬영 순서를 정리합니다. (B 35는 노출계 방식과 조작부 위치가 다소 다르지만, 기본 순서는 유사합니다.)


Step 1: 렌즈 조작 (침동식 렌즈 고정)

렌즈 빼기: 렌즈 경통 옆에 있는 릴리스 버튼(Release Button)을 누른 상태로 렌즈를 앞으로 당겨 완전히 뺍니다.

렌즈 고정: 렌즈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살짝 돌려 "딸깍!" 소리가 나면 완전히 고정합니다.

팁: 렌즈를 빼지 않으면 와인딩이나 셔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Step 2: 노출 측정 (노출계 사용)

필름 감도(ISO/ASA) 설정: 카메라 상판 오른쪽의 다이얼을 돌려 사용 중인 필름 감도에 맞춥니다.

노출 측정: 카메라를 눈높이에서 내려다보며 상판에 있는 노출계 바늘을 확인합니다.

적정 노출 맞추기: 렌즈 양옆의 다이얼(오른쪽: 셔터 속도, 왼쪽: 조리개)을 돌려, 노출계의 움직이는 바늘이 고정된 동그라미 표시(혹은 삼각형 표시)에 겹쳐지도록 맞춥니다. (이것이 적정 노출값입니다.)

팁: 조작 시 노출계 바늘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면서 조작합니다.

롤라이 35 필름카메라 촬영하는 법


Step 3: 초점(거리) 조절 (목측식)

거리 추정: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눈짐작으로 추정합니다.

거리 설정: 렌즈 경통에 표시된 거리 눈금(미터 혹은 피트)을 참고하여, 추정한 거리에 맞게 렌즈 경통을 돌려 초점을 맞춥니다.

팁: 초점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 조리개를 F/8 이상으로 조여 심도(Depth of Field)를 깊게 설정하면 초점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Step 4: 촬영 및 필름 감기

셔터 장전(와인딩): 카메라 하판(바닥)에 있는 필름 감기 레버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한 번 끝까지 돌려 셔터를 장전합니다.

셔터 누르기: 렌즈 경통 근처에 있는 셔터 버튼을 눌러 촬영을 완료합니다.

필름 카운터 확인: 왼쪽 상단의 필름 카운터가 한 칸 전진했는지 확인하고, 다음 촬영을 위해 셔터장전(와인딩)을 합니다.


5. 롤라이 35 사용시 주의사항

롤라이 35는 작지만 여러 부품이 기계적으로 맞물려 작동합니다. 일반 필름카메라와 사용법이 다르므로 사전에 자신의 모델 메뉴얼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펼치기: 렌즈 옆의 경통 릴리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렌즈 양옆 손잡이를 잡고 앞으로 살짝 당긴 뒤, 시계 방향으로 돌려 "딸깍!" 소리가 나도록 고정합니다. 렌즈를 고정하지 않으면 와인딩이나 셔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렌즈 수납하기: 거리계를 무한대에 놓고 와인딩(셔터 장전)을 먼저 합니다. 경통 릴리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렌즈를 살짝 좌측으로 돌려 밀어 넣으면 됩니다.

셀레늄 노출계 관리: 롤라이 35B, 35 LED 등 일부 모델은 셀레늄 노출계를 사용합니다. 셀레늄은 자연광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감도가 떨어지므로 장시간 햇빛 아래 두지 말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면을 덮거나 가죽 케이스에 보관하세요.

그외 노출 조작버튼이나 렌즈의 셔터와 조리개 조절링은 기계식으로 연결되어 있기어 무리하게 힘을 주거나 억지로 돌리면 내부 축이 틀어지거나 고장날 수 있습니다. 사용 전 해당 모델의 사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사용하세요.

롤라이 35 시리즈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35mm 풀프레임 카메라입니다. 기계식 정밀함, 클래식한 디자인, 단단한 금속 질감—오늘날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지녔습니다. Rollei 35B는 셀레늄 노출계 덕분에 배터리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촬영할 수 있어 입문자에게 가장 추천할 만한 모델입니다.

주머니 속 작은 명품, 롤라이 35 시리즈로 아날로그 사진의 진짜 즐거움을 경험해보세요.


이 블로그에서 많이 본 글

민생회복 지원금 사용처 조회(우리동네 소비쿠폰 사용처)

설악산 봉정암 숙박예약과 가는길(순례길)

2차 민생지원금 상위 10% 기준 확정과 신청날짜 이의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