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용 필름카메라 추천! 캐논 A-1 사용방법과 필름 넣는법
캐논 A-1 필름카메라는 1978년에 출시된 캐논의 고급형 35mm SLR 필름카메라입니다. 당시 아마추어와 전문가 모두에게 주목받은 혁신적인 모델로 인기를 모았지만, 국내 필름카메라 유저들 사이에서는 AE-1에 비해 크게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1976년에 출시된 AE-1은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탑재한 SLR 카메라로, 대중적인 성공을 거둔 모델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셔터 우선 AE(자동 노출) 기능 덕분에 초보자도 쉽게 SLR을 다룰 수 있었고, 전 세계적으로 500만 대 이상 판매되며 '보급형 SLR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1976년에 출시된 AE-1은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탑재한 SLR 카메라로, 대중적인 성공을 거둔 모델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셔터 우선 AE(자동 노출) 기능 덕분에 초보자도 쉽게 SLR을 다룰 수 있었고, 전 세계적으로 500만 대 이상 판매되며 '보급형 SLR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 |
캐논 A-1 필름카메라는 전자제어식 카메라의 완성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AE-1이 캐논의 전자제어식 카메라 시대를 열었다면, A-1은 당시 세계 최초로 풀 모드 자동 노출 시스템을 지원한 카메라로 발전했습니다. 프로그램 모드, 셔터 우선모드, 조리개 우선모드, 메뉴얼 모드 등 다양한 촬영이 가능했고, 디지털 숫자 표시 방식의 뷰파인더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기본 블랙 컬러의 디자인으로 세련된 인상을 주었습니다.
캐논 AE-1이 초보자와 아마추어용으로 셔터 우선노출 방식이 중심이었다면, A-1은 준프로 및 전문가용으로 5개의 촬영모드를 지원합니다. 결국 AE-1이 보급형 SLR의 대중화라는 길을 열었다면, A-1은 전자제어식 카메라의 완성형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캐논의 준프로용 필름카메라인 A-1의 스펙과 필름 넣는 법, 그리고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논 A-1, 왜 입문자에게 좋을까요?
캐논 A-1은 전작인 AE-1과 달리 올블랙의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클래식하면서도 현대적인 느낌을 주어 입문자들이 사용하고 소장하는 데 높은 가치가 있습니다.뛰어난 조작 편의성: A-1은 셔터 우선, 조리개 우선, 프로그램 모드 등 다양한 노출 모드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필름 카메라에서는 드문 프로그램 모드는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카메라가 자동으로 설정해 주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입니다.
견고하고 안정적인 만듦새: 캐논의 기술력이 집약된 A-1은 금속 바디로 제작되어 매우 견고합니다. 묵직한 무게감은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하며,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다양한 렌즈 호환성: 캐논 FD 마운트 렌즈를 사용하며, 캐논의 우수한 FD 렌즈군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광각부터 망원까지 다양한 렌즈로 여러 화각의 사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출시 연도: 1978년
- 마운트: 캐논 FD 마운트
- 셔터: 전자식 포막 셔터
- 셔터 속도: 1/1000초 ~ 30초, B(벌브)
- 노출 모드: 수동(M), 셔터 우선(Tv), 조리개 우선(Ae), 프로그램(P) 모드
- 측광 방식: 중앙 중점 평균 측광
- 필름 감도 (ISO): 6 ~ 12800 (수동 설정)
- 전원: 4LR44 배터리 1개 (6V)
- 무게: 약 620g (바디만)
필름카메라 입문자를 위한 캐논 A-1, 필름 넣는법
캐논 A-1에 필름을 넣은 건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 |
필름 넣을때는 절대 셔터막에 손이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
2). 필름 장착: 먼저 필름 카트리지를 좌측 필름실에 넣고, 필름의 튀어나온 끝부분을 필름 감개에 끼웁니다.
![]() |
필름을 스풀에 걸어준 후에 필름이 적당한 텐션을 유지하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
3). 필름 감기: 셔터를 한두 번 누르고 필름 와인더를 돌려 필름이 제대로 감기는지 확인합니다.
필름 와인더를 돌릴 때 필름 카트리지의 축이 함께 돌아가면 정상적으로 필름이 감기고 있는 것입니다.
4). 필름실 닫기: 필름실 뚜껑을 닫고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눌러줍니다.
5). 카운터 초기화: 필름실 뚜껑을 닫으면 필름 카운터가 'S'에 맞춰집니다. 이제 셔터를 누르고 와인딩을 하면 필름카운터가 1씩 증가합니다. 와인딩시에는 카메라 좌측 상단의 리와인더 레버가 함께 회전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후 필름카운터가 '1'로 바뀌면 촬영 준비가 완료됩니다.
입문자를 위한 캐논 A-1 필름카메라 사용법
필름카메라를 사용하기전 본인이 사용할 카메라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인 버튼의 명칭과 기능을 알고 시작해야만 실수를 줄이면서 좋은 사진을 얻을수가 있습니다.
![]() |
캐논 A-1은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들이 숨어 있는 준 프로급의 필름카메라입니다. |
1). 필름감도 설정(ISO)
필름을 문제없이 넣었다면 필름의 감도(ISO)를 카메라에 설정해 주어야 정확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 좌측 상단의 감도설정 다이얼을 돌려서 사용 중인 필름의 감도에 맞춰줍니다. (예: ISO 200 필름 사용 시 200에 맞춤)2). 노출 모드 선택하기
A-1은 다양한 노출 모드를 지원합니다. 수동(M), 셔터 우선(Tv), 조리개 우선(Av), 프로그램(P) 모드가 지원됩니다.![]() |
프로그램(완전 자동)모드는 모드 다이얼을 TV에 맞춘 후 전면의 다이얼을 돌려서 P에 맞추면 됩니다. |
P (프로그램 모드): 조리개와 셔터 속도를 모두 카메라가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초보자에게 가장 편리한 모드입니다. 카메라 우측 상단의 모드 다이얼을 TV에 맞추고 전면의 다이얼을 돌려서 P에 맞추면 됩니다.
Tv (셔터 우선 모드): 셔터 속도를 사용자가 설정하면, 카메라가 조리개 값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거나 빛의 흐름을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 카메라 우측 상단의 모드 다이얼을 TV에 맞추고 전면의 다이얼을 돌려서 원하는 셔터 속도를 맞추면 됩니다. 이때 조리개링은 자동(초록색 점이나 A모드)으로 맞추어야 합니다.
Av (조리개 우선 모드): 조리개 값을 사용자가 설정하면, 카메라가 셔터 속도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배경을 흐리게 하거나(아웃포커싱), 선명하게 만들 때 유용합니다. 카메라 우측 상단의 모드 다이얼을 Av에 맞추고 전면의 다이얼을 돌려서 원하는 조리개 값으로 맞추면 됩니다. 이때 조리개링은 자동(초록색 점이나 A모드)으로 맞추어야 합니다.
M (수동):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모두 사용자가 직접 설정합니다. 경험이 있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모드입니다. 메뉴얼 모드에서는 조리개의 자동모드를 해제하고 직접 링을 돌려서 조리개 값을 설정합니다. 뷰파인더 내에 M과 함께 노출값이 표시됩니다. 일반 필름카메라의 M모드와 레이아웃에 차이가 있기에 충분히 카메라를 이해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구도 잡기 및 초점 맞추기
뷰파인더를 들여다보면 중앙에 동그란 '스플릿 이미지'가 보입니다. 렌즈의 초점 링을 돌려 스플릿 이미지가 하나로 합쳐지도록 맞추면 초점이 맞은 것입니다. 원하는 피사체와 배경을 선택하여 구도를 잡으면 됩니다.4). 사진 찍기
초점을 맞춘 후, 셔터 버튼을 살짝 누르면 뷰파인더에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이 표시됩니다(좌측 상단에 디스플레이 레버를 ON시켜야 함). 문제가 없다면 셔터 버튼을 가볍게 눌러 사진을 찍습니다. 촬영 시에는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게 안정적인 자세에서 부드럽게 셔터를 눌러주세요!5). 필름 감기(와인더)
1컷의 촬영을 마치면 필름 와인더를 한 바퀴 돌려 다음 컷으로 넘겨줍니다.6). 필름 되감기
필름을 모두 사용하면 필름 와인딩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 강제로 와인딩을 하면 필름이 손상될 수 있으니, 필름을 되감아야 합니다. 카메라 바닥면의 작은 필름 되감기 버튼을 누른 후, 카메라 상단의 필름 되감기 레버를 화살표 방향으로 돌려 필름을 완전히 되감습니다. 이후 필름실 뚜껑을 열어 되감아진 필름을 꺼내면 됩니다.이제 이 필름을 현상소에 맡기면 멋진 결과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캐논 A-1 필름카메라와 궁합이 좋은 FD렌즈
캐논 A-1은 캐논의 FD 마운트 렌즈를 사용합니다. FD 렌즈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A-1의 뛰어난 성능과 결합되어 탁월한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입문자에게 특히 추천하는 FD 렌즈 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1). 캐논 FD 50mm F1.4
50mm는 사람의 시야와 가장 유사한 화각으로, 기본적인 표준 렌즈입니다. 대량 생산된 렌즈라 중고 매물도 많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풍경, 인물, 스냅 등 어떤 사진을 찍어도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필름 카메라 입문자에게 필수 렌즈입니다.F1.8(또는 F1.4)의 밝은 조리개는 실내나 야간 등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이 촬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배경을 아름답게 흐리게 하는 아웃포커싱 효과를 쉽게 연출할 수 있어 감성적인 인물 사진에 적합합니다.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약 20만원대의 50mm F1.2 렌즈도 좋은 선택입니다.
2). 캐논 FD 28mm F2.8
작고 가벼워 A-1과 함께 휴대하기 편리합니다. 28mm는 광각 렌즈로, 50mm보다 더 넓은 시야를 담을 수 있습니다. 풍경 사진, 도시 풍경, 건축물, 그리고 좁은 공간에서 전체적인 분위기를 담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넓은 화각 덕분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도 대략적인 거리에 맞춰 촬영하는 '존 포커싱(Zone focusing)'에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움직이는 순간을 놓치지 않고 포착할 수 있어 스냅 사진에 탁월합니다.
3). 캐논 FD 135mm F2.8
135mm는 준망원 렌즈로, 멀리 있는 피사체를 가까이 당겨 찍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물 사진에서 배경을 압축시켜 피사체를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F2.8의 밝은 조리개는 망원 렌즈의 특성과 결합되어 극적인 아웃포커싱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인물과 배경을 선명하게 분리해 마치 스튜디오에서 찍은 듯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외에도 풍경의 일부를 클로즈업하거나 멀리 있는 사물을 촬영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F2.8의 밝은 조리개는 망원 렌즈의 특성과 결합되어 극적인 아웃포커싱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인물과 배경을 선명하게 분리해 마치 스튜디오에서 찍은 듯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외에도 풍경의 일부를 클로즈업하거나 멀리 있는 사물을 촬영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캐논의 AE-1이 시장을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면, A-1은 기술적 혁신으로 캐논이 고급 카메라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캐논 A-1은 편리한 기능, 뛰어난 성능, 아름다운 디자인까지 겸비한 최고의 입문용 필름 카메라입니다. 지금도 필름 카메라 애호가들 사이에서 A-1은 세련된 조작성과 다양한 자동 모드 덕분에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