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셀브라드 500CM 필름 넣는 법과 주의사항

 핫셀블라드 500CM은 중형 필름 카메라의 상징적인 모델로, 그 독특한 사용법과 뛰어난 결과물로 여전히 많은 사진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중형 필름카메라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기본 원리만 이해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미야 RB67, 브로니카, 코와식스, 롤라이플렉스 SL66 등 다른 중형 카메라들도 사용법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핫셀블라드 500CM
핫셀블라드의 뷰파인더는 시원하고 넓은 화면을 제공하기에 사진 찍는 재미가 좋아요!

핫셀블라드 500CM 기본 촬영순서

핫셀블라드 500CM을 포함한 500시리즈(V시스템)는 모듈형 카메라로, 바디, 렌즈, 필름 매거진, 뷰파인더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각 부품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작동하는 것이 특징이며, 촬영 목적과 개인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1). 필름넣기: 120mm 중형 필름을 필름백(인서트)에 장착합니다. 필름 1롤로 12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2). 셔터 코킹: 촬영 전 바디 측면의 셔터 코킹 레버를 끝까지 감아야 합니다.

3). 노출 설정: 카메라에 내장 노출계가 없으므로 외장 노출계나 앱으로 노출값을 측정해야 합니다. 측정된 조리개값과 셔터 속도를 렌즈와 바디에 직접 설정합니다.

4). 뷰파인더: 웨이스트 레벨 뷰파인더로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구도와 초점을 확인합니다.

5). 초점 조절: 렌즈의 초점 링을 돌려 피사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6). 셔터 누르기: 셔터 버튼을 눌러 사진을 촬영합니다.


핫셀블라드 렌즈
핫셀블라드는 렌즈셔터를 사용하기에 렌즈에서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조절하고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 중형 필름카메라! 펜탁스 67의 매력



필름 넣는 법 (필름 로딩)

핫셀블라드 500CM의 필름백(매거진)에 필름을 넣는 방법입니다. 핫셀블라드는 6X6 포맷을 사용하기에 120mm 필름을 넣으면 1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다크 슬라이드 삽입 및 매거진 분리: 다크 슬라이드(필름 매거진을 보호하는 금속 판)가 삽입된 상태에서 필름 매거진을 카메라 바디에서 분리합니다.


핫셀블라드 필름넣는법
핫셀은 120mm 필름을 넣어서 1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인서트 분리: 필름 매거진 내부의 인서트를 꺼냅니다.

필름 장착: 120 중형 필름을 인서트에 장착합니다. 필름의 시작 부분을 인서트의 화살표 방향에 맞춰 넣고, 필름이 팽팽하게 되도록 감아줍니다.


핫셀 필름백 사용법
인서트에 필름을 감을때는 필름화살표가 인서트의 마킹 부분과 일치할때까지 감아줍니다. (촤즉 이미지)


인서트 재삽입: 필름이 장착된 인서트를 필름 매거진에 다시 넣습니다.

필름 카운터 설정: 필름 매거진의 감기 손잡이를 돌려 필름 카운터가 '1'이 될 때까지 감습니다.


핫셀블라드 필름셔터확인
필름 매거진을 바디에 연결후에는 필름카운터가 1이 될때까지 필름을 감아줍니다. 1이 되면 촬영 준비 끝! 

촬영 준비: 필름 매거진의 다크 슬라이드를 제거하면 촬영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렌즈 착탈

렌즈 착탈은 핫셀블라드 사용 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이는 수리점을 찾게 되는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핫셀블라드 칼짜이즈렌즈
핫셀블라드는 셔터코팅 한 상태에서 렌즈 착탈을 해야만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렌즈 분리: 렌즈를 분리하기 전에는 반드시 셔터를 코킹해야 합니다. 렌즈 측면에 있는 잠금 레버를 누른 채로 렌즈를 돌려 바디에서 분리합니다.

렌즈 장착: 렌즈의 빨간 점과 바디의 빨간 점을 맞춰 끼운 후,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돌려 고정합니다.

셔터를 코킹하지 않으면 렌즈가 분리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강제로 분리하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렌즈 분리 후 셔터를 누른 상태에서 렌즈를 장착하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촬영 시 주의사항

다크 슬라이드는 필름이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다크 슬라이드가 끼워져 있는 상태에서는 셔터가 눌리지 않으며, 다크 슬라이드가 빠져 있는 상태에서는 필름 매거진이 분리되지 않습니다. 또한 다크 슬라이드가 변형되면 필름백 내부로 빛이 스며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셔터를 한 번 누른 후에는 다음 사진을 위해 반드시 필름을 감아주어야 합니다. 필름을 감지 않고 셔터를 누르면 다중 노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렌즈를 분리하기 전이나 장착 후에는 반드시 셔터를 코킹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코킹을 하지 않고 렌즈를 분리하면 렌즈와 바디의 작동부가 꼬여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00CM은 셔터 작동 시 미러가 올라가면서 충격이 발생합니다. 이는 사진에 흔들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삼각대나 셔터 릴리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 노출계가 없으므로, 정확한 노출을 위해 외장 노출계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상 핫셀블라드의 기본 사용법과 필름 넣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핫셀블라드는 중고시장에서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작은 고장이라도 발생하면 수리비도 카메라 가격에 비례해 비쌉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한 달에 1-2회 셔터 코킹과 셔터 작동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많이 본 글

민생회복 지원금 사용처 조회(우리동네 소비쿠폰 사용처)

설악산 봉정암 숙박예약과 가는길(순례길)

서울과 대구 전국의 필름카메라 현상소(디지털 스캔과 사진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