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vs 필름카메라 어떤 카메라를 선택해야 할까?

 사진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필름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입니다. 두 카메라는 각기 다른 매력과 감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 목적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본인의 활용 목적과 취향에 맞게 카메라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필름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비교해 봄으로써 입문자들이 카메라를 선택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필름카메라
빈티지한 느린 감성의 필름카메라와 빠르고 편집이 쉬운 디지털 카메라 


필름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의 기본 개념

1) 필름 카메라 란?

필름 카메라는 빛을  필름에 노출시켜서 이미지를 기록하는 방식의 카메라입니다. 촬영 후 결과물을 바로 확인할 수가 없고 필름을 현상(화학적 약품 처리 과정) 하고 인화(또는 스캔)를 해야만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2) 디지털카메라란?

디지털카메라는 카메라 내부에 설치된 이미지센서를 이용해 빛을 받아들여 디지털 파일로 저장하는 방식의 카메라입니다. 촬영한 사진은 즉시 LED 창으로 확인하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름 카메라 vs 디지털카메라 비교

1) 화질과 색감

필름 카메라 : 필름 특유의 색감과 질감이 있어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사용한 필름 종류에 따라 색감에는 차이가 있으며 빈티지하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카메라: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제공하며 프로그램에 의해 색감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밸런스나 색보정을 통해 원하는 분위기를 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2) 사용 편의성

필름 카메라: 촬영한 사진을 바로 확인할 수 없으며 짧게는 2-3시간에서 길게는 2-3일의 현상과 인화 과정을 거쳐야만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 매수가 제한적(보통 24~36장)이라  한 장 한 장 신중하게 구도를 잡고 미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촬영하게 됩니다.
초보자의 경우 필름 장전과 작동 실수로 필름의 낭비가 있는 편입니다.

디지털카메라: 촬영 후 즉시 사진을 확인할 수 있고, 용량만 충분하면 수천 장의 사진을 연속적으로 찍을 수 있습니다. 조리개, 셔터 속도, ISO 등의 설정을  매번 조정하여 촬영이 가능합니다. 2차 후보정과 디지털 매체로의 공유가 쉽습니다.

3) 유지비

필름 카메라: 필름과 현상 비용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유지비가 높은 편입니다. 필름 1롤(36장) 당 약 1만 원 이상이며, 현상 및 스캔 비용도 추가됩니다.(1롤당 약 5,000원~10,000원)

디지털카메라: 초기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지만, 추가적인 촬영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메모리 카드만 있으면 수많은 사진을 저장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4) 촬영 경험

필름 카메라: 사진을 신중하게 찍게 되며, 한 장 한 장 집중해서 셔터를 누르게 됩니다. 셔터를 누른 후 결과물을 기다리는 과정 자체가 하나의 즐거움이 됩니다.

디지털카메라: 촬영 즉시 결과를 확인하고 수정 및 삭제 재촬영이 가능하여 단시간에 촬영 노하우와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연속 촬영 기능을 활용하면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하는 것이 쉬우며, 프로그램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색감과 효과를 줄 수가 있습니다.

5) 활용도

필름 카메라: 감성적인 촬영을 선호하는 사람이나 예술적인 사진을 원하는 경우 적합합니다. 필름 특유의 색감과 질감을 살린 작업에 적합합니다.

디지털카메라: 여행, 행사, 일상 기록 등 다양한 촬영 상황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SNS나 블로그에 빠르게 업로드할 수 있어 실용성이 높습니다.

어떤 카메라를 선택해야 할까?

1) 필름 카메라가 적합한 경우

- 감성적인 색감과 분위기 그리고 빈티지한 아날로그 감성을 선호하는 경우
- 사진 한 장 한 장을 신중하게 찍고 싶은 경우
- 화학약품에서 오는 필름 특유의 촬영 과정을 즐기고 싶은 경우
- 사진과 카메라의 작동원리를 배우며 기본에 충실하고자 하는 경우

2) 디지털카메라가 적합한 경우

- 빠르게 촬영하고 결과물을 바로 확인하고 싶을 때
- 여행, 행사 등에서 많은 사진을 찍고 SNS 등으로 공유해야 할 경우
- 사진을 쉽게 편집하고 활용하여 공유하고 싶은 경우
- 유지비 부담 없이 자유롭게 촬영하고 싶은 경우

필름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는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카메라가  실용성과 편리함을 원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면 필름 카메라는 감성과 색감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적합하지만 계비 용이 계속 들어가고 기다리는 시간과 불편함이 따르게 됩니다.

이제 막 사진을 배우고 입문하는 초보자라면 먼저 디지털카메라로 기본적인 노출 시스템과 촬영 기술을 익혀보세요. 새로운 감수성에 대한 갈증이 있을 때 필름 카메라를 만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사진 스타일과 촬영 목적에 맞춰 적절한 카메라를 선택해 보세요!


이 블로그에서 많이 본 글

민생회복 지원금 사용처 조회(우리동네 소비쿠폰 사용처)

설악산 봉정암 숙박예약과 가는길(순례길)

서울과 대구 전국의 필름카메라 현상소(디지털 스캔과 사진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