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용 필름카메라 니콘 FM2가 답이다.
1982년에 일본 Nikon사에서 출시된 니콘 FM2는 완전 기계식 35mm SLR 필름 카메라입니다.
탁월한 내구성과 니콘 만의 정밀한 제어 성능으로 1980-90년대의 사진과 학생이나 작가들에게 필수로 갖고 있던 카메라였습니다. 사진 촬영에 꼭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과 버튼을 배치한 각진 디자인이었지만, 오히려 클래식 하면서 사용할수록 손때가 묻어 애착이 가는 듯 합니다.
오늘날까지도 꾸준히 사랑 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
블랙과 실버 색상이 잘 조화된 클래식 카메라로 입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필름카메라입니다. |
클래식하고 견고한 디자인
FM2는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외형을 갖추고 있지만 처음 만났을때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금속 재질의 바디에서 오는 차가움과 뛰어난 내구성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블랙과 실버 두 모델이 있으며 오래 사용할수록 모서리 부분이 살짝 벗겨지면서 빈티지 감성을 보여줍니다.
직관적인 조작 버튼 배치
카메라는 촬영자가 조작하기가 편리해야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와 달리 필름 카메라는 셔터와 와인딩의 위치가 중요한데, FM2의 조작 버튼은 상단에 배치되면서 직관적으로 뷰파인더만 보면서 구도 잡고 촬영하기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셔터, 필름 와인더 레버, 필름 되감기 노브가 인체공학적으로 배치되고 불필요한 버튼은 제거하고 때로는 합쳐 놓으면서 자연스럽고 빠른 조작 가능합니다.
![]() |
심플하면서 직관적인 버튼의 배치로 입문자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당시 최고의 셔터스피드
Fm에 이어 출시된 FM2는 당시로서는 1/4000초까지 셔터 스피드가 지원되었습니다. 경쟁 모델에 비해서 2-3 스탑 정도의 셔터 속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외인딩시에 잘그락 하는 기어 소리는 아날로그 감성을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 출시년도: 1982년~2001년, 1984년 (FM2n, 개량형)
- 카메라 타입: 35mm 기계식 필름 SLR 카메라(일안 리플렉스)
- 마운트: 니콘 F 마운트 (AI 및 AI-S 렌즈 호환)
- 바디소재: 금속(황동 및 알루미늄)의 블랙과 실버로 출시
- 무게: 약 540g (바디만)
- 크기: 142.5 × 90 × 60mm
- 셔터 타입: 수직 주행식 기계식 금속 포컬 플레인 셔터
- 최고 셔터 속도: 1/4000초
- 최저 셔터 속도: 1초 (벌브모드 지원)
- 플래시 동조 속도: 1/200초
- 측광 방식: 중앙부 중점 평균 측광 (TTL)
- 노출계: 바늘식 노출계 (EV -2 ~ +17)
- ISO 범위: ISO 12~6400
- 배터리: LR44
- 뷰 파인더 배율: 0.86배 시야율 약 93%
- 초점 스크린: 교체 가능 (기본형은 스플릿 이미지 및 마이크로 프리즘 방식)
![]() |
뒷면의 동그란 뷰파인더는 니콘만의 세련된 감성을 느끼이에 충분합니다. |
현재까지도 니콘 FM2는 35mm 필름 카메라중에서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카메라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사진을 취미로 즐기거나 사진을 배우기 시작하는 입문자들에게 사진이 찍히는 원리나 카메라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가장 적합한 카메라입니다.
사용하기 쉬운 심플한 버튼배치와 빠른 셔터 속도, 내구성, 그리고 어떠한 환경속에서도 배터리 없이 촬영이 가능하기에 현장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모델임이 분명해 보입니다.